헝다 그룹 파산은 '중국판 리먼브라더스'일까? [9월 16일 이슈 분석]
옆 나라가 부동산 그룹의 '디폴트' 리스크로 시끌시끌합니다.
바로, 헝다 부동산 [EVERGRANDE] 이야기인데요.
국내에도 어제, 오늘부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신 주제더군요.
헝다 그룹 창업자인 쉬자인 회장은 2017년에 중국 부호 순위 1위에도 올랐던 사람입니다.
이런 헝다 그룹이 '공동부유', 즉, '함께 잘 살자'는 중국 정부의 정책에 따라 주가는 물론 디폴트 위기 까지 몰리고 있는데요.
일단 최근 주가를 한 번 보시죠. 가관입니다.
헝다 그룹(EVERGRANDE)의 최고점 대비 90% 가까이 주가가 빠진것을 볼 수 있습니다.
헝다그룹의 자회사인 헝다자동차[Evergrande New Energy Auto]의 주가(YTD 기준) 역시 엉망입니다.
*너무 심하네..
한편, 16일 하루 동안 헝다그룹의 모든 역내 채권에 대한 거래가 중단됐습니다.
17일부터 거래를 재개한다고 하는데요..
*채권거래방식의 조정이 있을거라고 하는데.. 정확히는 파악이 안되고 있습니다.
▼▼▼ 관련 뉴스 링크 ▼▼▼
현재 헝다 그룹의 달러 표시 채권은 대략 -80% 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블랙록(Blackrock), UBS, 아문디(Amundi) 등이 헝다 달러표시채권에 투자했다고 하네요.
어쩌다가 이 지경까지 왔는지, 그리고 그 규모는 어느정도인지 한 번 파악해보겠습니다.
발생 원인
지난 1월 1일부터 적용된 중국 정부의 '3대 레드라인(마지노선)' 이후 급격하게 상황이 안좋아졌는데요.
3대 레드라인이란
- 자산부채율 > 70%
- 순부채율 > 100%
- 현금 대비 단기차입금 비율 < 1
*중국 내 12개 부동산 기업에 적용
부동산과 더불어 여러가지 중국 규제 정책 관련된 내용을 정리한 제 이전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중국 규제 정책 관련 ▼▼▼
어쨌든, 해당 정책(3대 레드라인)에 따라 2023년 6월 30일까지 위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신규 대출을 받지 못하게 되는데요.
헝다그룹의 디폴트 위기의 이유는 '3대 레드라인'을 포함한 아래의 내용으로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ⅰ. 2016년부터 이어진 중국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도 강화로 인한 부채 증가
ⅱ. 2021년 1월 중국 정부의 부동산 공급 규제 정책 강화
ⅲ. 이에 따른 기업 실적 악화 (+부채 증가)
이런 지속적인 규제 강화로 인해 업황이 급격히 안좋아지면서, 헝다 그룹의 신용 등급은 계속해서 강등, 강등입니다.
피치 기준 Ratings - CC [9월 7일 DOWNGRADE]
신용등급 CC는 부도 위험이 매우 높음을 뜻합니다.
*이는 즉, 중국 건설사 / 중·소형 은행 연쇄 파산 가능성 有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부문은 부채 증가로 인한 디폴트 리스크입니다.
반기 재무제표 기준 헝다 그룹의 총 부채 규모는 1조 9,665억 위안 (357조 6천억 가량, 9월 16일 기준)이며,
올해에만 갚아야 될 이자가 6억 6,900만 달러라고 합니다.
*대략 이자로만 1조..?
이 중, 23일까지 갚아야 할 이자가 8,350만 달러인데, 주요 외신에서는
'갚지 못할 것', 즉 디폴트(Default)가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 제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해당 이슈는 16일 항셍지수, 중국상해종합 지수에도 모두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헝다' 디폴트 이슈는 어느정도 시장에서 예견, 즉 미리 방지할 수 있는 수준의 리스크로,
2008년 '리먼브라더스' 리스크와는 그 궤가 조금 다르다고 해석되는데요.
국내 주식 등에는 큰 영향을 미칠지는 모르겠지만, 미국 증시에는 다음주에 있을 9월 FOMC가 더 주요하다고 보여지네요.
지금까지 헝다 그룹 디폴트 리스크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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