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로빈후드입니다.

 

미국채(10년물) 금리가 최근 장중 5%를 넘어가면서 '5.5%를 넘기니, 6%를 가니 마니'하며

시장의 불안감을 조성하던 때, 헤지펀드의 거물 중 한 사람인 빌 애크먼(Bill ackman)의 트윗 한 줄이 국채 금리를 좀 진정시켰습니다.

 

 

순서대로 간단하게 해석해보자면,

 

1. 채권 숏 그만 치기로 했음

2. 장기채에 숏 포지션을 유지하기에는 너무 리스키함

3. 최근 데이터가 더 빠른 속도로 둔화되고 있다

 

정도의 내용입니다.

빌 애크먼은 지난 8월, 30년 장기 미국채에 대한 공매도 포지션을 치겠다고 선포했는데요.

[지난 8월, 빌 애크먼의 장기물 숏포지션 관련 트윗]

 

밑에 더 많은 내용이 있지만, 너무 길어서.. 주요 내용만 요약해보자면,

 

So, if long-term inflation is 3% instead of 2% and history holds, then we could see the 30-year T yield 

= 3% + 0.5%(the real rate) + 2%(term premiun) or 5.5%, and it can happen soon.

 

위의 내용이 핵심이었습니다. 즉, 장기인플레이션이 3%, 즉 연준의 목표 대비 높게 유지된다면

30년물 금리는 5.5%까지 곧 갈 것이다.

 

라는게 주 내용이고, 이 당시에 잡았던 숏 포지션을 얼마 전 청산했다는건데요.

물론, 빌 애크먼의 트윗 이후에도 '고점 논란'에 대한 내용이 분분하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리가 고점이라면 지금처럼 채권에 투자하기 좋을때가 있을까요?

미국채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ETF에 투자하기

 

 

첫 번째 방법은 ETF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국내 주식 시장에서도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며, 요새는 증권사 MTS가 아주 잘 구성이 되어있어 용이합니다.

 

순서대로 살펴보면

SHY : 1~3년 만기의 미국 단기채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IEF : 7~10년 만기의 미국 국채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TLT : 위의 두 상품보다는 투자 Volume이 크고, 국내 투자자분들에게도 익숙한 ETF입니다.

*20년 이상의 장기 미국채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2. 레버리지 ETF에 투자해 단기 차익 크게 거두기

 

 

다음은 채권갤러리 갤주(?)인 TMF(Direxion Daily 20+ Year Treasury Bull 3X Shares ETF)입니다.

말 그대로 20년 이상의 장기채인 TLT의 3배 변동성을 지닌 상품입니다.

 

연초 대비 48% 정도 주가가 빠졌습니다. 아무래도 레버리지 상품이다보니, 단기 투자의 목적이 짙은 상품입니다.

 

3.저평가된 엔으로 미국채 투자하기

말 그래도 '일본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미국채권 ETF'에 투자하는건데요.

 

"근데, 왜 굳이 엔으로 미국채에 투자해요?"

 

와 같은 물음에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일본 시장에 상장된 2621 ETF는, 두 가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1. 미국 장기채의 반등 (즉, 미국채 금리 인하에 따른 채권 가격 상승)

2. 엔화 반등에 대한 기대감

 

즉, 엔화 강세과 본격화되면 얻을 수 있는 환차익 + 미국 장기채 가격 상승에 따른 차익

이렇게 두 가지 수익을 얻을 수 있는데요.

 

특히, 달러 환헤지 상품이라는 점도 주목해볼법 합니다.

 

엔화로 미국채에 투자할때는 환율이 고정되기에, 엔화 가치 변화에만 영향을 받아,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즉, 일본 증시에 상장한 미국 상품에 투자할때는 원(한국) > 엔(일본) > 달러(미국) 이렇게 두 번 환전을 거쳐야됩니다.

즉, 엔화 강세 시, 원화 기준으로는 환차익을 얻지만, 달러 기준으로는 환차손을 입어 이익 상쇄

 

그러나, 엔 / 달러 헤지일 경우, 엔화 강세일 경우 원화 기준의 환차익만 온전히 얻을 수 있음

해당 내용을 잘 설명한 기사도 있으니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역대급 엔저인데 겨우 환테크?"…엔화로 사는 미국채에 줄선 뭉칫돈

최근 엔화와 미국채 가격이 동시에 반등하면서 두 가지에 모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으로 자금이 몰린다. 일본 증시에 상장한 미국 장기채 ETF(상장지수펀드)에 투자하는 방법인데 엔화 반등에 따

n.news.naver.com

 

 

지금까지 미국 채권에 투자하는 여러가지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번이 제일 대중적인 방법, 2번은 스윙 형식의 단타성 목적의 접근, 3번은 조금 복잡하지만, 거시적으로 봤을때 용이

 

하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미국채 금리 관련해 최근 유의미한 외신을 한 번 해석한 글이 있는데 이것도 한 번 참고해보시죠.

 

 

급등하는 미국채 금리, 그래서 그 다음은? [외신 번역]

안녕하세요. 로빈후드입니다. [또 다시 마의 5%를 넘어버린 10년물 국채] 아주 오랜만에 읽어볼법한 외신이 있어서 들고왔는데요. 예전에는 블룸버그, 파이낸셜타임즈, 월스트릿저널 등을 하루도

seek-and-eat.tistory.com

 

감사합니다.

반응형

BELATED ARTICLES

more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