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로빈후드입니다.

 

 

오늘은 특징주 뭐 이런걸 떠나서.. 매크로(Macro)적으로 아주 재미도 없고, 길기만 긴 내용에 대해서 다뤄볼까 합니다.

오늘 다룰 내용은 '신용스프레드 확대' 입니다.

 

 

지표는 Fred(Federal Reserve Economic Data)의 ICE BofA BBB US Corporate Index Option-Adjusted Spread입니다.

 

 

해당 지표는 BBB등급, 즉, 원리금 상황 능력이 인정되는 투자등급 (AAA ~ BBB)중, 마지막 등급에 속한 회사채와

미국채 금리와의 스프레드(차이)를 나타내는데요.

 

 

해당 스프레드(Spread)가 좁아지느냐, 간극이 커지느냐에 따라 매크로 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것들이 다양한데요.

 

 

먼저, 2021년 6월의 기사를 한 번 볼까요?

 

 

 

 

美 투자등급 회사채 스프레드 2008년 이후 최저 - 연합인포맥스

(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미국 투자등급 회사채의 스프레드가 2008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마켓워치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인플레이션 우려가 고조되고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news.einfomax.co.kr

 

 

 

 

해당 기사를 보면, '투자등급 회사채 스프레드가 2008년 리먼 사태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가 골자입니다.

 

 

 

"근데요?"

 

 

 

이게 투자 등급의 회사채가 세상 제일 안전한 자산이라고 봐도 무방한 미국채 금리와 금리(Returns)를

별 차이나지 않게 제공한다는 겁니다.

 

 

 

즉, 투자 등급의 회사채 역시, 향후 경제 성장에 대한 긍정적 전망 등으로 인해

"아, 저 회사는 BBB등급이지만, 경기가 유망할 걸로 보니 망할일은 없겠군"

라고 시장에서 평가하게 되는건데요.

 

 

 

 

 

 

 

이렇게 설명하는 것 보다는 한 장의 사진을 보면서 설명드리는게 이해가 더 쉬울 것 같은데요.

BBB회사채와 미국채 금리와의 스프레드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2008년 - 리먼브라더스

2020년 - 코로나19 발발

 

 

등 금융시장에 큰 파장을 불러 일으킨 사건 이후, 해당 스프레드가 급격하게 늘어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즉, 2008년 금융위기를 예로 들면,  'BBB등급의 회사가 망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때인데요.

 

 

이 당시 BBB등급의 회사가 회사채를 발행하면 그 어느 누가 그 채권을 받아줄까요?

따라서, BBB등급의 회사채 가격은 폭락하고, 반대로 금리는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되겠죠. 

이렇게 되면 미국채와 해당 회사채의 금리 차이, 즉 스프레드는 벌어지게 되는데요.

 

 

기업이 자금을 발행하기에 녹록치 않은 시장 상황, 즉, 일반적으로 향후 시장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BBB등급 회사채와 미국채 금리 스프레드가 다시금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 목격되고 있습니다.

*주로 선행지표로 활용

 

 

 

 

 

 

 

 

 

이는 최근 1년치 BBB등급과 미국채 금리의 스프레드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최근 들어 스프레드가 큰 폭으로 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IB중 한 곳인 웰스파고(WellsFargo)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했습니다.

 

 

As spreads get wider, the market has more pullbacks, which the bank defines 

as an index decline of 2% within three days or a 3% decline within five days.

[신용 스프레드가 커지게 되면, 증시가 한 차례 꺾이는데, 대략 3일 안에 2%, 혹은 5일 안에 3% 정도로 꺾임]

 

 

이라고 말이죠.

 

 

아마, 최근 나스닥이 큰 폭으로 조정을 받았던 때가 저 시기에 해당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향후 12월 말 즈음에 기회가 된다면 다시금 스프레드에 대해 알아보고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선행지표라고 해서 만능은 아니니, 너무 맹신하는것 또한 옳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그저 참고로만..

 

 

감사합니다.

반응형

BELATED ARTICLES

more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