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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로빈후드입니다.

 

어제는 펩시코(PEP)의 2분기 실적이 있었던 날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YoY는 줄었지만, 시장 예상치 대비 상회하였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출처 : PEPSICO IR]

 

- Earnings Summary -

 

매출(Revenue) : $20.23 billion

- 시장 예상치 : $19.51 billion 상회

- 전년('21.06.12) 매출(Revenue) : $19.21 billion

 

당기순이익(Net income) : $1.43 billion

- 전년('21.06.12) 당기 순이익(Net income) : $2.37 billion

 

주당순이익(EPS) : $1.86 adjusted

- 시장 예상치 : $1.74 상회

 


 

 

즉, 매출액, EPS 모두 시장 예측치 대비 상회했지만, 순이익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순이익 감소의 이유는

 

 

1. 운임/상품 비용 증가
2. 러-우 전쟁

 

 

1. 운임/상품 비용 관련해서는,

 

The company’s margins shrank as it faced higher freight and commodity costs during the quarter.

[회사의 마진이 높아지는 운송 비용, 그리고 원자재 가격으로 인해 감소하고 있음]

 

이라고 CEO가 언급한 내용이 있습니다.

 

 

2.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관련해선 아래의 표를 한 번 보시죠.


 

[출처 : PEPSICO IR]

 

Europe 부문에 보면 전년 대비 (-)로 전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이라, 아무래도 당기순이익과는 다른 궤지만, 대략적인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정확한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PEPSICO IR]

 

 

Impairment charges related to intangible assets 부분을 보면 11억 7천만 달러의 비용이 청구됐다고 하네요.

 

배런스라는 미국 유료 매체에 따르면,

 

Other U.S. companies with material revenue exposure to Russia include PepsiCo (PEP) at 4.3%, (중략)

 

라고 하네요.

 

즉, 펩시 매출에서 러시아에 노출(혹은 차지하고 있는)된 총량이 4.3% 정도로 추정된다는 말입니다.

이와는 별개로, 한국에서 펩시 제로를 유통하는 '롯데칠성'의 주가도 주목해볼만 합니다.

 

롯데칠성음료는 펩시의 판권을 확보해, 펩시 브랜드 음료를 판매, 유통 권리를 획득했는데요.

즉, 펩시에서 나오는 음료들을 롯데칠성음료에서 License 생산 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롯데리아에 가면 펩시를 판매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YTD 기준으로 주가가 32% 가깝게 상승한 모습입니다.

장이 하락한것과 비교해봤을때, 주가가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오른 셈인데요.



 

[출처 : 롯데칠성음료 IR]

 

 

롯데칠성음료의 1분기 성적표를 보면, Zero 탄산 음료의 시장 점유율이 50%에 육박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전년도 말의 재무제표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대비 2021년 사이에 아주 큰 변화가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는 2021년 1월 롯데칠성음료에서 펩시 제로 슈가를 출시한 그 시점과 정확히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펩시(PEP)의 2분기 실적과 롯데칠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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