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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해운주(국내 기준으로는 HMM, 팬오션 등)들의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는데요.

*오늘 좀 빠지긴 하더만요


해운업 회사들의 주가가 왜 이렇게 급속하게 상승했는지에 대한 이유와 뗄래야 뗄 수 없는 것이 바로 

BDI INDEX(발틱운임지수)입니다. 


발틱운임지수(BDI INDEX)는 선박의 1)화물 운임료와 2)용선료 등을 종합해 산정하는 지수입니다.

1) 교통수단 이용하는 대가로 지불한 돈

2) 해운사가 선박을 빌려 쓰는 대신에 선주(배의 주인)에게 지불하는 일종의 임대료

쨌든, 아래의 링크를 통해 BDI의 추이를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Baltic Exchange Dry Index | 1985-2021 Data | 2022-2023 Forecast | Price | Quote

The Baltic Dry Index retreated 3.5% to 3,139 on Wednesday, its lowest level since April 30th, in part due to expectations of lower demand for construction materials as China's southern area is about to enter a rainy season. The capesize index, which tracks

tradingeconomics.com

 

 


 

 

*기존에 Investing에서도 제공하고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막힌 모양입니다.

 

 

 

해당 그래프를 띄우고 YTD(연초 대비 상승률)를 클릭하면, 대략적으로 얼마정도가 연초대비 상승했는지 알 수 있는데요.

딱 봐도 2배 이상으로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BDI 지수의 급격한 상승은 컨테이너선과 벌크선의 운임이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인데요.

운임이 증가하는 이유는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중국의 철광석 수요 급증

[Chinese demand for iron ore]

전 세계 제조업 경기 회복

[a return to strength for manufacturing in the rest of the world]

최근 몇 년간 신규 선박 투자 부진

[under-investment in new essels in recent years]


중국·호주의 지정학적 갈등

[Geopolitical conflict between China and Australia]

 

 


*관련 내용은 아래의 뉴스를 참고해주세요.

 

 

 

'치솟는 철광석 가격 탓에' 中, 對호주 무역보복 무위로

중국은 지난해부터 호주산 보리, 소고기 등을 수입 금지하면서 호주에 무역 제재를 가하고 있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가 지난해 4월 중국이 코로나19 사태에 책임이 있다며 국제 조사를 촉구해

www.asiae.co.kr

 

 

 

즉, 결론은 이렇습니다. 

 

최근 여러가지 이유들이 인플레이션을 촉발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철광석, 곡물 등의 원자재 확보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수요 증가), 신규 선박 발주가 위축되어있었던 시점(2016년)에 선박 발주에 보수적이었던 상황(공급 부족)이 맞물려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발틱지수 알아보려다 어디까지 온거야..?

 

아무튼,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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