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로빈후드입니다.

하.. 금요일에 추세가 완벽하게 전환이 되면서 '9월 악재'가 드디어 끝이 났구나, 라고 생각했던게 오판이었던 것 같습니다.

지난 밤, 뉴욕 증시의 다발성 악재로 인해 코스피는 3,000pt가 뚫렸고, 닛케이, 항셍 너나 할것없이 아시아장 또한 아작이 났습니다.

가슴이 아픈 와중에도, 떨어진 이유, 즉 증시 하락을 이끈 요인들에 대해서는 정리해봐야되겠죠?

 

아주 간단하게나마 지난 밤 증시의 하락을 이끈 3가지 악재들을 정리해보고 가도록 할게요.

 



ⅰ. 부채 상한 한도 협상

 

 

 

미국 재무부의 부채한도 상향 시한이 2주 앞(10월 18일)으로 다가왔음에도 불구하고, 공화당의 반대로 난항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 날, 바이든은 공화당을 향해

"방해하지 마라[‘just get out of the way’]"라며 수위 높은 대화를 이어갔습니다.

관련 기사 링크도 같이 첨부드립니다.

 

 

▼▼▼ 기사 링크 ▼▼▼

 

 

 

https://www.cnbc.com/2021/10/04/biden-pushes-congress-to-raise-debt-limit-this-week-slams-gop.html

 

www.cnbc.com

 

 

 

 

지난 26일, 올해 12월 3일까지 연방정부에 한시적으로 자금을 지원, 내년 12월 16일까지 채무 한도를 일시적으로 

유예하는 법안이 부결되면서 일이 점점 꼬이기 시작했는데요.
*최소 60명의 찬성표 필요

 

현재 미국 정부의 부채는 $28.5 trillion (28.5조 달러)로 법정 한도인 22조 달러를 훌쩍 넘어선 상태입니다.

 

X-date, 10월 18일까지는 증시의 변동성이 커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ⅱ. 중국 전력난

 


증국/호주의 2020년 10월 외교 갈등으로 인한 호주 석탄 금지 이후, 중국이 심각한 전략난을 겪고 있습니다.

호주에서의 석탄 수입량이 대폭 줄면서 중국내 석탄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출처 : Bloomberg

 

 

위의 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톤당 가격이 거의 한 달여새에 1.5배가량 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니, 그거랑 증시랑 뭔 상관?"


하반기 중국 성장률이 전력난에 따라 예상보다 가파르게 하락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오히려, 물가는 상승하는데 경기는 부진한 '스태그플레이션'이 미국이 아닌 중국에서 시작될수도 있다는 반응입니다.

 

 

중국 경제성장률 추이, 출처 : CBNC

 



'골드만 삭스' 역시 '중국의 심각한 전력난'을 이유로 중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8.2%→7.8%로 하향 조정하기도 했습니다.

*화력발전은 중국 전력의 대략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력난 + 바이든 정부의 '무역법 301'조로 인한 미중 무역 정책에 따른

'미중 무역 전쟁' 발발과 같은 리스크가 재점화되며 상황은 더 악화되고 있습니다.

*무역법 301조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ⅲ. 페이스북 악재 (거대 기업 악재로 인한 지수 하락)

 

어제 IT주에서 가장 큰 잡음을 낸 기업은 아무래도 페이스북일것입니다.

이 날 페이스북의 주가는 약 5%가량 하락하였는데요.


페이스북에는 최근 두 가지 악재가 발발했습니다.


하나는, 페이스북 파일(Facebook Files)이라고 불리우는 내부 고발자의 폭로입니다.

 

 

해당 내용은 현재 월스트릿저널에서 시리즈로 연재중에 있습니다.

 

 

▼▼▼ 관련 기사 링크 ▼▼▼

 

 

The Facebook Files, Part 1: The Whitelist - The Journal. - WSJ Podcasts

The Facebook Files, an investigative series from The Wall Street Journal, dives into an extensive array of internal Facebook documents, giving an unparalleled look inside the social media giant. In our first episode, WSJ's Jeff Horwitz explains how high-pr

www.wsj.com

 

 

 

3줄 정도로 요약하자면

1. 인스타그램이 10대 정신 건강에 악영향이 있다는 점 인지, 하지만 방관
2. 공인(영향력 있는 인물) 혐오·차별적 내용을 담은 게시글에 대한 특헤
3. 범죄 관련 콘텐츠 사후 조치 불분명

 

 


또한, 미국 시간 기준으로 10월 5일 새벽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이 동시에 '먹통' 상태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인해 트위터에서는 페이스북다운(facebookdown)이란 해시태그가 달리고 있기도 합니다.

어쨌든, 'FAANG' 주의 하나로 IT주의 성장을 나름 주도해왔던 대표 기술주인 페이스북의 주가가 급락하면서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를 끌어내리는데 한 몫을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미국 증시에 악영향을 미친 3가지 정도의 악재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BELATED ARTICLES

more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