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로빈후드입니다.

 

 

 

 

 

오늘은 '별 이유없이' 순항하던 나스닥 지수를 비롯한 3대 지수가 모두 큰 폭으로 하락했는데요.

특히 이 중, 나스닥 지수는 2%가 넘게 빠지는 등, 최근의 상승분을 큰 폭으로 잡아먹었습니다.

 

 

오늘 미국 지수, 그 중 특히 나스닥 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한데에는 크게 몇 가지 이유 정도를 배경으로 둘 수 있습니다.

 

 

- 브레이너드 연준 부의장의 발언
- QT(양적 긴축) 5월 전망으로 인한 10년물 금리 상승
- FOMC 회의록 공개 앞두고 시장 관망 

 

 

그렇다면, 정확히 어떤 내용들이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FRB 주최로 열린 회의에서 브레이너드 연준 부의장의 발언이 시장을 크게 흔들었는데요.

간단하게 요약해보자면,

 

 

It is of paramount importance to get inflation down

[인플레이션을 완화하는게 무엇보다 중한 과제]

 

 

Accordingly, the committee will continue tightening monetary policy methodically through a series of 

interest-rate increases and by starting to reduce the balance sheet at a rapid pace as soon as our May meeting.

[다가오는 5월 FOMC 이후 신속하게 대차대조표 축소, 일련의 금리인상으로 통화정책 강화할 것] 

 

 

prepared to take stronger action if indicators of inflation and inflation expectations indicate 

that such action is warranted,

[인플레이션과 전망치의 지표가 그러한 행동(강력한 통화정책)이 옳다는 것을 나타낼 경우 그렇게 행동할 것]

 

 

아주 강경한 톤으로 통화정책을 시행해나갈 것같은 뉘앙스를 많이 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이 양반이 부의장이기도 하지만, 연준 위원 중 꽤 중립적인 스탠스를 유지해 왔었기 때문에 시장에 큰 반응을 불러온건데요.

 

 

 

 

 

Brainard - Vice Chair 라고 표시되어있는 부분을 보면, 비둘기파 쪽으로 크게 성향이 기울어져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브레이너드 부의장의 이런 발언 이후, 5월 FOMC에서의 0.5% 금리인상(빅스텝)에 대한 시장 전망은 더 커졌는데요.

 

 

 

 

 

0.5% 금리 인상의 가능성이 78.3%를 달성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10년물 금리도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제가 일전에 이런글을 공유했었던 적이 있는데요.

 

 

 

 

 

금융시장 전문가 400명 "지금은 배당주 투자할 때"

안녕하세요. 로빈후드입니다. 오늘은 월별, 혹은 특별한 이슈가 있을때마다 CNBC에서 진행하는 설문 조사 결과를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설문조사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날짜

seek-and-eat.tistory.com

 

 

게시글의 제목과는 별개로, 해당 글의 본문 중에는

"무엇이 가장 미국 경제를 위협할 요소인가?" 라는 설문에 가장 많은 응답이 "연준의 정책실책"을 꼽기도 했는데요.

 

 

저 역시도 지금은 연준이 '자가당착' 상태에 봉착해있다고 생각합니다.

 

 

- 현재의 물가 상황이 단순 금리 인상으로 잡힐 요인인지?

- 급격한 금리 인상이 불러올 Recession에 대한 대응은 어떤 식으로 진행할건지?

 

 

와 같은 여러가지 복합적인 이유에 대해 적극적인 대처를 사전에 잘 진행하지 못한 느낌이 강하게 들거든요.

아무튼, 오늘 미국 증시가 큰 폭으로 흔들린 이유는, 연준 의장에 '준'하는 부의장의 긴축 발언이 가장 큰 요인이었습니다.

 

 

FOMC 의사록은 한국시간으로 목요일 새벽에 공개될 예정입니다.

해당 문건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걱정이 앞서네요.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BELATED ARTICLES

more
loading